2020년 9월 24일

시장베타는 매년 할당되는 기업 이 상이

시장베타는 매년 할당되는 기업 이 상이
시장베타는 다음과 같은 여러 과정을 통해 산출하여 사용한다. 우선 1985년부터 2014년까지 매년 개별기업  의 년도 6월말 기업규모의 순서대로 5등 분한 규모그룹으로 분류한다. 또한 각 규모 그룹 내 개별기업 의 년도 6월을 포함한 이전 최소 24개월부터 60개월의 월별수익 률을 사용해 시장모형을 통해 개별베타를 추정한다. 각 규모그룹 내에서 개별베타의 순서대로 다시 5등분한 베타그룹으로 분류 해 총 25개 규모-베타그룹으로 구분한다. 각 규모-베타그룹내의 개별주식들의 월별 수익률을 산술평균하여 년 7월부터  년 6월까지 1년 동안의 각 규모-베타그룹 별 월별수익률을 산출한다. 이러한 규모베타그룹별 월별수익률은 매년 6월을 기준 으로 갱신되며, 이러한 절차는 실증검증 마 지막 기간의 기준인 2014년 6월까지 반복 한다.

1985년 7월부터 2015년 6월까지 산 출한 규모-베타그룹별 월별수익률을 사용 해 시장모형을 통해 각 규모-베타그룹별 25개의 시장베타를 산출한다. 마지막으로 산출된 각 규모-베타그룹의 25개 시장베 타를 해당기간의 해당기업에 다시 할당한 다. 이러한 시장베타는 매년 할당되는 기업 이 상이할 수 있는 것이다. 둘째, 기업규모는 많은 국내외 연구에서 사용되는 로그시장가자기자본 을 사용한다. 즉 기업규모는 1985년부터 2014년까지 매년 6월말을 기준으로 개별 기업 의 년도 6월말 종가와 발행주식수 를 곱해 시장가자기자본을 구한 후 자연로 그를 취한 로그시장가자기자본을 사용한 다.

이러한 기업규모는 년 7월부터 년 6월의 월별수익률에 대해 적용하며 매년 갱신하여 사용한다. 셋째, B/M비율도 많은 국내외 연구에서 사용되는 로그B/M비율을 사용 한다. 즉 B/M비율은 1984년부터 2013년 까지 매년 12월말을 기준으로 개별기업  의 년도 12월말 보통주에 대한 장부가 자본총계를 시장가자본총계로 나누어 장 부가/시장가비율을 구한 후 자연로그를 취 한 로그B/M비율을 사용한다. 이러한 B/M 비율도 년 7월부터 년 6월의 월별수 익률에 대해 적용하며 매년 갱신하여 사용 한다. 넷째, 수익성도 B/M비율과 유사 하게 1984년부터 2013년까지 매년 12월 말을 기준으로 개별기업 의 년도 12 월말 영업이익에서 이자비용과 사채이자 를 차감한 이익을 장부가자본총계로 나눈 값을 사용한다.

이러한 수익성도 년 7월 부터 년 6월의 월별수익률에 대해 적 용하며 매년 갱신하여 사용한다. 본 연구의 실증검증에 사용되는 각 변수 들의 기초통계량을 살펴보면 <표 1>과 같 다. 표에 나타난 바와 같이 서비스업의 월 별수익률, 시장베타, 기업규모, 수익성, 및 투자의 평균은 제조업보다 약간 크게 나타 났으나, B/M비율은 제조업보다 작게 나타 나 평균적으로 자본의 시장가가 장부가보 다 더 크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. 또한 서비스업의 중위수도 제조업과 비교해 평 균과 비슷한 양상을 나타냈다. 아울러 왜도 와 첨도를 통해 모든 변수들이 정규분포와 상이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한편 서비스 업의 시장베타, 기업규모, B/M비율, 및 투 자의 표준편차는 제조업의 표준편차보다 크게 나타났지만, 월별수익률과 수익성의 표준편차는 오히려 제조업에서 서비스업 보다 크게 나타났다.

출처 : 파워볼 ( https://expom.io/ 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