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0년 12월 2일

어떤 기업특성 과 같이 분석

어떤 기업특성 과 같이 분석

서비스업의 B/M비율은 주식수익 률에 유의적인 양(+)의 관계를 나타내며, 제조업과 동일한 방향을 보이지만 오히려 영향력의 크기가 크게 나타났다. 서비스업 에서 B/M비율의 양(+)의 영향력에 대해 기업규모는 영향력을 크게 증가시켰지만, 다른 변수들은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.

넷째, 서비스업의 수익성은 주식수익률에 비유의적 음(-)의 관계를 나타내며, 제조 업의 비유의적 양(+)의 관계에 비해 방향 이 상이하고 영향력의 크기도 작게 나타나 고 있다. 서비스업에서 수익성의 음(-)의 영향력에 대해 기업규모는 영향력을 감소 시키고 B/M은 영향력을 약간 증가시키지 만, 다른 변수들은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 했다. 다섯째, 서비스업의 투자는 주식수익 률에 비유의적 양(+)의 관계를 나타내며, 제조업의 유의적인 음(-)의 관계와 비교 해 방향이 상이하고 영향력의 크기도 작게 나타났다. 서비스업에서 투자의 양(+)의 영향력에 대해 B/M비율은 영향력을 증가 시키지만, 다른 변수들은 거의 영향을 미치 지 못하였다. 여섯째, 서비스업의 기업규 모, B/M비율, 및 투자의 영향력은 제조업 에서의 영향력과 상이하게 나타났으나 시 장베타와 수익성의 영향력은 제조업에서 의 영향력과 상이하다고 할 수 없었다.

한 편 시장베타, 기업규모, 및 투자의 음(-) 의 영향력은 서비스업이 제조업보다 더 작 게 나타났으며, 수익성의 양(+)의 영향력 도 서비스업이 제조업보다 더 작게 나타났 다. 그러나 재무비율의 특성상 분모에 주가 를 포함하고 있는 B/M비율의 양(+)의 영 향력은 서비스업이 제조업보다 더 크게 나 타났다. 본 연구에서 기업특성들이 주식수익률 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하고, 어떤 기업특성 과 같이 분석되느냐에 따라 그 영향력도 상 이하며, 이러한 영향력은 서비스업과 제조 업에서 상이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. 따라 서 기업특성을 반영해 주식투자를 할 경우 단순히 주식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특성만을 고려하지 않고, 다른 기업특성과 산업적 특성도 함께 고려해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. 이와 같이 산업별 기업특성을 모 두 고려한 투자를 통해 더 높은 투자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. 향후에는 서비스업 이외의 다른 산업에 대해서도 기업특성이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필요 가 있을 것이다.

또한 산업별 특성을 넘어 경제상황 또는 시장상황에 따른 기업특성 과 각 기업특성의 고저에 따른 기업특성의 영향력을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서비스기업의 기업특성이 주 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에 있어 서 다음의 한계점을 갖는다. 첫째, 본 연구 에서 고려한 5가지 기업특성 이외에 레버 리지비율, 대주주지분율 등 여러 가지 기업 특성들을 추가로 고려해 분석하는 것도 필 요할 것이다. 둘째, 본 연구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만을 대상으 로 분석하였는데 코스닥시장, 코넥스시장 등의 주식시장도 포함해 분석할 필요가 있 으며, 상장폐지 된 기업들도 분석에 포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.

출처 : 토토사이트추천 ( https://ptgem.io )